본문 바로가기
Amakuru:부룬디통신

동아프리카 공동체(EAC) 정상회의, 남수단을 회원국으로 승인함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4. 1.

EAC Summit admits South Sudan

동아프리카공동체(EAC) 정상회의,
남수단을 회원국으로 승인

[EAC 정상회의(의장: 탄자니아 대통령 존 조셉 폼브레 마구풀리 박사)은 남수단을 6번째 회원국으로 승인할 것을 결정하였고, 의장으로 하여금 남수단 가입을 위한 조약에 서명토록 하였다

 

지난 주 이 곳(탄자니아 아루샤)에서 개최된 제 17EAC 정상회의는
남수단을
6번째 회원국으로 받아들이면서 지역시장 규모는 약 16000만 달러 수준으로 확대되었다.

 

EAC 정상회의(의장: 탄자니아 대통령 존 조셉 폼브레 마구풀리 박사)는 남수단을 6번째 회원국으로 승인할 것을 결정하였고, 의장으로 하여금 남수단 가입을 위한 조약에 서명토록 하였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우간다 대통령(요웨리 카구타 무세베니 ), 케냐 대통령(우후루 케냐타), 르완다 대통령(폴 카가메), 부룬디 제 2 부통령인 조셉 부토레 박사와 향후 1년간 동 공동체 정상회의를 회장으로서 주재할 탄자니아 대통령인 존 마구풀리 박사가 참석하였다.

잔지바르의 알리 모하마드쉐인 박사와 부룬디의 제임스 와니 이가 부통령도 동 회의에 참석하였다.

 

또한 회의에서는 이번달 임기가 종료되는 리차드 세지베라 대사 후임으로 부룬디의 리베라트 므푸무케코를 새로운 EAC 사무총장으로 승인하였다. 므푸무케코는 부룬디가 동아프리카공동체에 가입한 2007년부터 EAC의 재정과 행정을 총괄하는 부사무총장으로 지내왔으며 사무총장으로서의 임기는 금년 4월부터 시작된다.

 

이보다 앞서, 탄자니아의 아루샤에 있는 범아프리카변호사 연합회를 비롯한 인권단체들은 부룬디의 극심한 법적 무질서 상태를 우려하여 동 국가가 EAC 정상회의에 회원국이 되는 것을 반대하는 청원서를 EAC 정상회의에 제출한 바 있다.

 

신 행정체제가 출범하게 되면 EAC 의장인 존 마구풀리 박사가 새로운 사무총장을 면밀하게 감독하게 될 것이다.

 

정상회의 기간 중 마구풀리 박사가 말한 바와 같이 EAC 사무국은 거의 대다수가 빈곤층인 동아프리카 지역에 대해 헌신하여야 하며,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그 사용에 대해 동아프리카 지역의 사람들에게 설명 가능한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마구풀리 박사는 EAC 사무국이 이번 정상회담 개최장소를 아루샤 국제회의센터(1인당 비용 US$30)로 정하지 않고 아루샤에서 거의 25km나 떨어진 응구루도토 마운틴 랏지(Ngurudoto Mountain Lodge, 1인당 비용 US$45)로 선정한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동 정상회의는 부사무총장인 찰스 느호로게를 2016629일부터 3년동안 재임하는 내용의 고용계약을 승인하였으며, 전 탄자니아 대통령인 벤자민 므카파 또한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과 함께 부룬디 중재 프로세스 의장으로 선임되었다.

 

또한 EAC 정상회의는 20171월부터 사용 가능한 국제 전자여권 제도 출범을 결정하였고, EAC 사무국으로 하여금 철저히 준비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번 회의는 각 회원국에 대해 올해 회의에서 부각된 모든 중요사안과 전략적 중요성을 가진 기타 정책적 문제들에 대해 관심과 주의를 가질 것과 기타 미결된 문제들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를 요청하였다.

 

EAC의 공동체 공동관세 및 원산지 규정과 관련, 동 회의는 탄자니아 대사인 오거스틴 마히가 박사가 의장인 각료 협의회(Council of Ministers)에 권한을 위임하였다. 또한 각료회의는 다양한 선택과 지속성이 가능한 금융체계 수립을 위해 필요한 모형들을 마무리 지을 것을 요청받았다.

 

이번 정상회의는 EAC 지역을 중상위 소득지역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목표로 한 “EAC 비전 2050”을 채택하였다. 또한, 동 회의기간 중 EAC가 제안한 동아프리카지역에서 기업 활동시 적용되는 행동강령(code of conduct for business)도 채택되었는 바, 동 행동강령은 인권, 근로기준과 환경 및 부정부패 영역에서 상관습의 윤리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Elisha Mayallah, 201635일 토요일.

translated by. 정지윤 (KOICA ODA 청년인턴)

 

 

기사원문링크:

http://www.busiweek.com/index1.php?Ctp=2&pI=4901&pLv=3&srI=67&spI=120&cI=15

 

댓글